-
몸에 좋은술, 한국의 전통주 계피주, 계당주 효능건강스토리 2022. 2. 9. 13:22728x90728x90
몸에 좋은 술, 한국의 전통주 계피주, 계당주 효능
#계피주, 계당주 - 식물이름 - 계수나무, 녹나무과에 속하는 상록교목
- 산지 - 중국이 원산지로 한약상가에서 구할 수 있음
- 이용부위 - 나무껍질, 뿌리껍질
- 채취시기 - 가을, 겨울
- 유효성분 - 계피유, 전분, 당질, 점액질, 수지 등
- 효능 - 소화촉진, 피로해소, 두통, 여성 생리분비 조절 등
- 출처 - 동의보감, 민간요법
#계피주, 계당주 담그는법 1) 계피주
한약상가에서 손질이 된 계피를 구하여 술을 담그는데 계수나무에서 나오는 약명은 여러 가지다.
껍질 말린 것을 육계라 하고 작은 가지의 껍질 즉 육계보다 얇은 것을 계피라 하며 가느다란 가지를 썰어 말린 것을 계지라고 한다.
이 세 가지를 같은 양으로 얇은 베자루에 담아 독이나 항아리에 넣고 독한 술을 재료의 2~3배가량 부어 공기가 새지 않도록 밀봉하여 지하실이나 냉암소에 6개월 이상 두었다가 먹는다.
술이 완숙되기까지의 기간은 대개 6개월~1년 정도 걸린다고 한다.
2) 계당주
이는 계피와 당귀를 합해서 담근 술이다.
육계의 겉껍질을 갉아 내어 깨끗이 손질해 놓고 당귀를 건조해 깨끗이 손질한다.
두 가지 재료를 적당히 썰어 같은 양으로 하여 독이나 항아리에 담고 독한 술을 재료의 2~3배 정도 붓고 밀봉하여 지하실이나 냉암소에 보존한다. 기간은 6개월 정도 후에 먹는다.
#계피주, 계당주 효과 발한과 두통, 몸살감기에 아주 효과적이며 피로해소에 좋고 소화촉진과 위장질환 등에 좋은 약주가 된다.
또 간장과 신장기능을 강화시키며 이에 대한 질환의 예방도 된다고 한다.
특히 여성이 계피주를 먹게 되면 생리분비를 촉진시키고 몸에서 나는 악취를 제거해 주며 어혈, 타박 등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정신이 맑아지기도 한다고 한다.
단, 임신부는 이 술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여성 생리분비를 촉진시켜 낙태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계당주는 남녀 피로해소에 아주 좋은 술이며 과로에서 오는 모든 질환을 풀어준다고 한다.
즉, 심한 육체노동, 성교 후의 피로감, 그로 인한 요통, 두통, 몸살감기 등에 계당주를 취하도록 마신 뒤 푹 잠을 자고 나면 단 한 번에 없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계피주나 계당주를 담가두고 취하지 않도록 절제하며 장기간 마시게 되면 지칠 줄 모르는 체력이 되며 혈기왕성해진다.
계피는 여러 가지 재료를 합해 10여 가지가 넘는 술을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 누구나 만들 수 있으며 효과 또한 좋고 몸에 전혀 해를 주지 않는 술이다.
덧붙여 계백주, 계원주를 소개한다.
계백주는 계피, 잣, 곶감, 대추, 생강을 같이 넣어 담는데 계피, 잣, 곶감, 대추는 같은 양, 생강은 십 분의 일 정도를 가미한다.
이렇게 담근 술은 겨울에 먹는데 추위를 모르고, 감기에 걸리지 않으며, 봄 여름 가을 동안 과로에서 얻은 병을 말끔히 풀어준다고 한다.
계원주는 계피에다 용안육을 같은 양으로 넣고 술에 담는 것으로 보혈, 보신, 피로해소에 아주 좋은 약주가 된다고 한다.
이 포스팅은 애주가 활동의 일환으로, 이왕 마시는 술 건강한 걸로 마시자는 의미로 작성했습니다.
애주가 파트너스 & GOODMAN BLOG
728x90728x90'건강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몸에 좋은술 단삼, 담마, 당귀, 대추술 (0) 2022.02.09 몸에 좋은술, 전통주 고비술, 과루인주 효능 (0) 2022.02.09 관절염의 종류 및 증상 (0) 2022.02.08 노인성 치매의 원인 및 증상 (0) 2022.02.08 주부습진, 기미, 주근깨의 원인 및 증세 (0) 2022.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