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몸에 좋은술 칡술, 침향주 담그는법건강스토리 2022. 3. 7. 10:17728x90728x90
# 몸에 좋은술 칡술, 침향주 담그는법
# 칡술, 갈근술
> 식물이름 : 칡, 한의학에서 뿌리를 갈근이라 함. 콩과의 낙엽 활엽 덩굴나무.
> 산지 : 전국각지의 산지 및 계곡 등에 분포.
> 이용부위 : 뿌리 및 꽃봉우리, 새순.
> 채취시기 : 꽃은 7~8월경, 새순은 봄, 뿌리는 가을.
> 유효성분 : 전분.
> 효능 : 두통, 복통, 이질, 설사, 위장장애, 강장효과 등.
> 출처 : 민간요법.
> 만드는 방법 : 칡의 꽃으로 술을 담그려면 7~8월경 꽃이 만개하기 전에 따다가 옹기나 항아리에 담는다. 깨끗이 씻어 그늘에서 1~2일 정도 살짝 건조시켜 담그면 더욱 약효가 좋다고 한다. 재료의 2~3배 정도 술을 붓고 밀봉하여 냉암소나 지하실에 보관한다. 대개 꽃을 이용한 술은 1~2개월 정도면 완숙되는데 아무래도 2개월은 넘기고 3개월 정도(약 100일)
지난 후에라야 제대로 술이 완숙된다고 한다. 뿌리(갈근)를 술로 담글 때는 가을 (10~11월)에 칡뿌리를 채집하여 물에 깨끗히 씻은 후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독이나 항아리에 담고 재료의 3배 정도 술을 붓고 밀봉하여 지하실이나 냉암소, 아니면 땅속에 묻어 6개월 이상 보존한 후에 먹는다. 칡술은 당분을 가미하지 않아도 단맛이 있으니 일체의 당분을 가미하지 않는다.*참고 : 칡으로 최상의 정력술 만드는 법 (재료는 칡의 새순과 녹용, 사슴음경, 물개음경 등이다.)
녹용(녹신), 사슴음경, 물개음경(해구신)은 한약상가에서 구하고 칡은 봄에 새순이 돋을 때 따다가 하루 정도 그늘에서 말린 다음 앞의 재료와 합하여 담는다. 재료의 비율은 칡순 3근, 녹용가루 1냥, 해구신 1재, 녹신 1개, 이렇게 해서 독한 술(고량주) 1말에 담가 밀봉하여 냉암소나 지하실에다 보관하는데 6개월 후에 먹는다. 시간을 정하여 기분좋을 정도로 마시게 되면 천하명약주가 된다고 한다. 한 번 담가 먹게 되면 10년은 아무 걱정없이 지낸다고 한다. 갈근을 많이 구하여 절구에 짓찧어 물에 여러 번 헹구면서 꼬옥 짜면 갈근에서 나오는 전분이 그릇 밑바닥에 가라앉는다. 이것을 햇빛에 말린것을 갈분이라고 하는데 이 갈분을 이용하여 농주를 담그면 된다. 술밥을 찐 후 식힐 때 갈분가루를 누룩가루와 같이 술밥에 섞는다. 술밥 1말에 갈분가루 1되를 넣는다. 이렇게 하여 술을 담가 발효시키면 아주 좋은 약주가 된다. 일반 밀주는 약 10일 정도면 먹을 수 있으나 다른 약재를 넣어 빚으면 발효가 늦어져 대개 100일이 지나야 한다. 갈근을 이용해서 담근 술은 혈압조정, 견비통(어깨 신경통), 가슴이 까닭없이 결리는데 등에 아주 좋은 명약이라 한다. 한 번에 많은 양을
마시면 위장이 냉해져 속이 냉한 사람은 설사가 나고 복통이 일어나니 조금씩 마시거나 양을 조절해야 한다. 속열이 많은 사람과 비만환자에게 최상의 약주가 된다.
# 침향주
> 식물이름 : 침향나무, 팥꽃나무과에 속하는 상록 교목.
> 산지 : 중국.
> 이용부위 : 몸통, 뿌리.
> 채취시기 : 사시사철. 한약상가나 건재상에서 구하면 됨.
> 유효성분 : 휘발유성 아가놀, 수지.
> 효능 : 각종 장부의 암. 위장병일체.
> 출처 : 민간요법.
> 만드는 방법 : 독이나 항아리에 침향 생약을 담고 재료의 2~3배 정도 술을 부어 밀봉하여 4~5개월 정도 지하실이나 냉암소에 보관한 후 먹는데 먹을 때는 조금씩 오래도록 상음하면 간병이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침향나무 진품은 아주 좋다고 하여 부적을 새길 때 사용하는데 어떤 이는 벼락 맞은 대추나무라고 속이기도 한다고 한다. 침향목은 양기를 돕기도 하며 기(氣)를 올리기도 내리기도 하는 약성이 있으며 간을 튼튼히 하는데 아주 좋은 약이라 한다. 간암, 간경화, 간염 등 간병 일체에 아주 좋다. 꾸준히 먹게 되면 양기도 몰라보게 좋아지며 피부병에도 바르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 글은 대한민국 애주가들을 위해 이왕이면 몸에 좋은 술을 알고 드시라고 작성했습니다.
지나친 음주는 건강을 해치는 지름길 입니다. 과음은 절대 하지 마세요!
대한민국 애주가 블로거 & GOODMAN BLOG728x90728x90'건강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도주, 하수오술 담그는법. (0) 2022.03.15 건강에 좋은술, 탱자, 새삼, 파인애플술 약술 담그는법 (0) 2022.03.08 코로자 자가검사 양성이 나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0) 2022.03.03 몸에 좋은술, 지모, 대싸리, 지유, 지치주 약술 담그는 방법 (0) 2022.02.24 몸에 좋은술, 유카, 육종용, 율무, 영신초술 약주 담그는법 (0) 2022.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