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사성어 사면초가 내용 알아보기이것저것스토리 2022. 3. 25. 16:11728x90728x90
# 고사성어 사면초가 내용 알아보기
# 사면초가 ( 四面楚歌 ) - 사방에서 들려오는 초나라의 노래 소리
그 때까지 한편이었던 사람까지 적으로 돌아서 버려 완전히 고립되어 있는 상태일 때 사용되는 말입니다.
사면은 사방, 초는 초나라 가는 노래, 사방에서 들려오는 초나라의 노래소리는 사면초가라는 한자의 뜻을 그대로 우리말로 옮겨 본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사면초가에 얽혀 있는 이야기를 모른다면, '아니, 사방에서 들려오는 초나라의 노래 소리가 뭘 어쨌다는 거지?' 하고 이상하게 생각할 게 틀림없습니다. 자아, 그럼 지금부터 사면초가라는 말이 어떻게 해서 생겨나게 되었는지 알아보기로 합시다.이야기는 옛날 중국으로 돌아갑니다. 여러분도 잘 알고 있는 유명한 장군 항우는 진시황제에 의해 멸망한 초나라에서 태어났습니다. 대대로 초나라 장군을 지낸 명문 귀족 집안의 자제로,비할 데 없는 용기와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었던 장군이었지요.
항우는 자신의 부하는 아끼고 사랑한 반면 적에 대해서는 가차없는, 불 같은 성격의 소유자였습니다. 진시황이 죽자, 진의 폭정에 불만을 품고 있던 사람들이 여기 저기서 들고 일어났는데, 그 때 항우도 '강동'의 젊은이들 8천 명을 이끌고 여러 차례의 격전 끝에 진을 멸망시키고 천하의 패자가 되었습니다. 같은 무렵, 한왕 유방도 점차 실력을 길러 가고 있었습니다. 유방은 관대한 성품의 사람으로 알려져 있으며, 사람을 잘 쓸 줄 알았다고 합니다. 한 번은 항우에 의해서 파.촉의 변두리 땅으로 밀려간 적이 있었지만, 그 후 다시 세력을 회복하여, 곡창지대인 관중땅을 근거지로 삼아 항우와 대결하게 되었습니다. 싸움을 할 때마다 유방의 군대는 언제나 항우의 정예군에 의해 여지없이 깨져 패주하는 것이 보통이었습니다. 그러나 뒤에 관중이라는 풍부한 보급원을 가진 유방의 군대는 항우군이 물러가면 곧 세력을 회복하곤 했습니다. 반면 항우는 각지를 다니면서 싸울 수 밖에 에 없게 되어 서서히 유방군의 세력이 우세하게 되었습니다. 마침내 항우는 해하(지금의 안휘성 내)라는 곳으로 밀려 성 안에 틀어박히게 되었는데 이미 싸울 힘은 없어지고 식량도 바닥이 난 상태였습니다. 성 주위는 유방군과 제후의 연합 군대가 완전히 둘러싸고 있고요. 그날 밤 잠을 자던 항우는 귓결에 들려오는 노래 소리에 깜짝 놀라 깨어났습니다. 그 노래 소리는 적의 진지로부터 들려오고 있었는데, 모두가 초나라의 노래였습니다.
'이럴 수가! 우리 초나라 병사들이 모두 적에게 항복을 했단 말인가!' 완전히 잠에서 깬 항우는 애인인 우희를 상대로 술을 마시기 시작했습니다. 한참 술을 마시던 항우는 격렬하게 노래를 불렀습니다. 산을 들어올리는 힘도 천하를 압도하는 기개도 지금에 와서는 아무런 쓸모도 없게 되었구나. 추야, 너도 걸을 수가 없느냐. 아아, 우희야!우희야! 너를 어찌할 거나. 추는 항우가 아끼던 말의 이름이고 우희는 항우가 가장 사랑하던 애첩입니다. 우희도 항우와 함께 노래를 불렀습니다. 항우의 뺨에는 눈물이 흘러내렸습니다. 항우를 가까이 모시던 신하도 엎드려 눈물을 흘릴 뿐이었습니다. 날이 밝자, 항우는 정예 8백기를 이끌고 좌충우돌 적진을 뚫고 오강까지 이르렀으나, 그 곳에서 최후의 분전을 하고 장렬히 전사하고 말았습니다.처음에 압도적으로 우세했던 항우가 어째서 사면초가의 상태에까지 이르러 멸망했을까요? 항우라는 사람은 자신의 능력에 크나큰 자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만큼 부하가 아무리 훌륭한 대책을 말해도 너희들 따위가 무엇을 알겠느냐는 태도로 귀를 기울이려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그는 자신의 능력만 믿고 부하의 능력을 사용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이것이 사면초가의 상태로까지 그를 몰고 간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겠지요.
이 글은 평소 자주 사용하는 고사성어의 뜻을 제대로 알고 배워보자는 취지로 작성되었습니다.
대한민국 블로거 & GOODMAN BLOG728x90728x90'이것저것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 70세 이상 노인, 운전면허 반납시 10만 원 교통카드 드립니다 (0) 2022.03.31 온라인 성범죄 동영상 삭제, 영상물 삭제지원 (0) 2022.03.30 배수지진 (背水之陣)의 뜻과 내용을 알아봅시다. (0) 2022.03.16 미생지신 (尾生之信), 방약무인 (傍若無人) 고사성어 (0) 2022.03.11 맹모삼천(孟母三遷), 명경지수(明鏡止水) 고사성어 이야기 (0) 2022.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