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답십리 471 일대 재개발 정보 신속통합기획 확정
    이것저것스토리 2024. 8. 27. 15:27
    728x90
    728x90

     

     

    간데메공원을 품은 도시정원 주거단지 답십리 471 재개발

     

     

    서울시가 답십리동 471 일대 재개발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습니다. 이 지역은 이번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간데메공원을 품은 도시정원 주거단지로 재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서울시, 답십리동 471일대 신속통합기획 확정 - 간데메공원을 품은 도시정원 주거단지 조성

    - 단지 내 녹지공간과 간데메공원이 하나의 정원이 되는 주거단지 조성

    - 원활한 교통처리를 위한 기반시설 정비 및 보행자 안전을 위한 가로환경 개선

    - 주변 지역 및 간데메공원과 어우러진 스카이라인과 열린 경관 창출

     

     

     

     

    서울시가 답십리동 471 일대 재개발 신속통합기획을 확정했습니다. (2024년 8월 21일 보도자료) 이 일대는 이번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간데메공원을 품은 도시정원 주거단지로 재탄생합니다. (면적 103,014㎡, 2,250세대 내외, 최고 45층 내외)

     

    대상지는 중앙에 간데메공원이 위치한 청량리역, 신답역 배후의 저층 주거지로 60년대 사근토지구획정리사업으로 조성된 단독, 다세대 밀집지역으로 건축물이 노후화되고 보차 구분 없는 좁은 도로(폭 3~8m)와 불법주차 등으로 불편을 겪고 있어 주거환경 개선이 필요한 지역입니다.

     

    한편, 대상지 주변 일대는 황물로, 신당역 등이 인접해 있어 교통 접근성이 우수하고, 전농동, 답십리 재정비촉진지구 개발, 모아타운 추진 등으로 대대적인 변화가 예상되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서울시는 이번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정원도시, 서울’의 시정철학을 담아 주거공간에서 산책로, 단지 내 소공원, 간데메공원으로 이어지는 녹지 네트워크를 조성함으로써 단지 전체가 하나의 큰 정원이 되는 정원 주거단지를 계획했습니다.

     

     

    이번 기획안에는

    ① 단지와 간데메 공원이 하나의 정원이 되는 정원 주거 단지 조성

    ② 원활한 교통처리와 보행자 안전을 위한 가로환경 개선

    ③ 다양한 주동배치, 통경축 확보로 입체적 열린 경관 창출의 3가지 원칙을 담았습니다.

     

     

    우선, 대상지를 단지 내 간데메공원과 연계해 지역주민에게 쉼터가 되는 도시정원 주거단지를 실현했습니다. 주택가 한가운데 위치한 입지 특성상 접근성이 낮았던 간데메공원(15,000㎡)을 단지와의 연결을 통해 접근성을 높여 지역 주민 모두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간데메공원은 서울시가 1998년 ‘공원녹지확충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공원녹지가 부족한 동대문구 주택밀집지역에 조성한 공원으로 운동시설, 조경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 도심 속 힐링 공간입니다.

     

    도로변에서 간데메공원을 연결하는 공공보행통로를 계획하고 통경축을 확보하여 공원의 인지성과 접근성을 높였으며, 공공보행통로 주변으로 커뮤니티시설(주민 소통공간)을 배치하여 이용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단지 주민들도 공원을 단지 내 정원처럼, 단지 전체를 하나의 큰 정원처럼 느낄 수 있도록 계획하였습니다.

     

    간데메공원에 연접하여 주동을 배치하였으며, 단지 내 중정 형태의 외부공간은 작은 공원으로 디자인하고 간데메공원과 단지 내 산책로를 연결하여 공원과 단지를 하나의 정원처럼 계획하였습니다.

     

     

    둘째, 단지 외부는 간선도로를 확폭 하여 원활한 교통처리가 가능하도록 하고 단지 내부는 보행자 전용도로 및 우선도로 등 보행자 중심의 도로계획으로 보행편의와 안전을 도모하였습니다.

     

    대규모 개발에 따른 교통정체를 해소하고 완화차로를 확보하기 위해 사가정로는 3m, 답십리로, 서울시립대로는 4m를 확폭 했습니다. (*확폭 하다 = 확장해서 폭을 넓히다)

     

    간데메공원 남동 측 서울시립대로 2길, 답십리로 38길과 서울시립대로 4길, 답십리로 30길 일부를 보행자전용도로 및 보행자 우선도로로 계획하여 공원과 단지, 공원과 공공시설이 보행으로 안전하고 편하게 연결되도록 하였습니다.

     

     

    셋째, 주변지역과 간데메공원, 제척 부지를 고려한 다양한 주동배치로 입체적 스카이라인을 조성하는 한편, 간데메공원으로 통경축을 확보하여 열린 경관을 창출했습니다.

     

    공원 주변은 고층의 탑상형 주동을 배치하고 통경축을 확보하여 간데메 공원으로 열린 경관을 창출하였으며, 가로변과 인접 주거지 및 제척부지 주변은 중·저층의 판상형 주동을 배치하고 가로변 저층부에 상가를 배치하여 주변과 조화를 이루면서 가로변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번 신속통합기획이 확정되면, 주민의견수렴 등을 거쳐 정비계획 입안, 결정 예정이며, 사업 추진 시 도시계획위원회 수권분과위원회, 통합심 의를 통한 절차 간소화로 사업기간은 대폭 단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간데메공원을 품은 정원주거단지로 조성해서 일상에서 늘 정원을 접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며 "향후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서울시에서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답십리동 471 일대 신속통합기획 참고자료

     

    □ 대상지 현황

    ㅇ 위 치 : 동대문구 답십리동 471번지 일대 (103,014.4㎡)

    ㅇ 용도지역 : 제1·2·3종일반주거지역 (제1종일반주거지역:간데메 공원)

     

     

     

     

    □ 신속통합기획(안) 주요 내용

    ㅇ 용도지역 : 제2종주거 → 제3종주거

    ㅇ 용적률/층수 : 300% 이하 / 최고 45층 이하

    ㅇ 세 대 수 : 2,250세대 내외 (토지등소유자 829명)

     

     

    □ 추진경위 및 향후일정

    ㅇ ’ 22.12.29. : 신속통합기획 후보지 선정

    ㅇ ’ 23. 5.~’ 24. 7. : 신속통합기획 수립

    ㅇ ’ 24. 8. : 신속통합기획안 확정․통보 (서울시→자치구)

    ㅇ ’ 24. 8. ~ : 주민의견 수렴, 정비계획(안) 입안절차 추진 및 정비계획 결정

     

     

     

     

     

     

     

     

     

     

     

     

    이 글은 부동산 정보글로 서울시 답십리동 471 일대 재개발 정보 신속통합기획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728x90
    728x9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