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서대문구 천연동 중랑구 면목5동 양천구 목4동 모아타운 재개발 정보
    이것저것스토리 2024. 12. 27. 16:01
    728x90
    728x90

     

     

    서대문구 천연동 중랑구 면목5동 양천구 목4동 모아타운 재개발 정보

     

    서울특별시 모아타운 3곳 통합심의 통과로 총 3,447세대가 공급될 예정입니다.
    - '제20차 소규모주택정비 통합심의 소위원회' 개최 - 3건 통합심의 통과 되었습니다 (총 3,447세대 공급)

    ①서대문구 천연동 89-16 일대 모아타운 - 체계적인 정비로 공동이용시설 및 교통 개선
    ② 중랑구 면목5동 152-1 일대 모아타운 - 교통량과 보행자를 고려한 교통계획 개선
    ③ 양천구 목4동 724-1 일대 모아타운 - 목동 아파트단지 재건축에 발맞춘 저층 주거지 정비

     

     

    서울시는 2024년 12월 19일 목요일 열린 제20차 소규모주택정비 통합심의 소위원회에서 ‘서대문구 천연동 89-16 일대 모아타운 관리계획(안)’ 외 2건에 대한 통합심의를 통과시켰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심의에 통과된 안건은 ▴서대문구 천연동 89-16 일대 모아타운 ▴중랑구 면목5동 152-1 일대 모아타운 ▴ 양천구 목4동 724-1 일대 모아타운으로 향후 사업추진 시 모아주택 총 3,447세대(임대 687세대 포함)가 공급될 예정입니다.

     

     

    서대문구 천연동 89-16번지 일대 모아주택 1개소 추진으로 506세대 공급 예정

     

    서대문구 천연동 89-16번지 재개발

     

     

    서대문구 천연동 89-16번지 일대(면적 27,287㎡)는 노후 단독주택이 밀집해 있고, 도로가 협소하여 주거환경이 열악한 지역으로, 모아타운 관리계획(안)이 위원회 심의를 통과하여 향후 모아주택 1개소가 추진돼 기존 352세대에서 154세대 늘어난 총 506세대(임대 125세 대 포함)의 주택 공급이 추진될 예정입니다.

     

    대상지는 노후건축물 비율이 87.4%, 반지하 주택 비율이 45.8%에 이르는 저층 주거밀집지역으로, 도로 협소 및 주차공간 부족 등으로 주거환경이 열악한 지역으로 2022년 모아타운 대상지로 선정되어, 주민설명회, 시전 문가 사전자문, 주민공람 절차를 거쳐 심의에 상정되었습니다.

     

    모아타운 관리계획 수립(안) 내용은

    ▴사업추진구역의 용도지역 상향[제2종(7층이하)→제3종 일반주거지역]

    ▴정비기반시설(도로) 및 공동이용시설 확충

    ▴모아주택 사업추진계획 및 디자인 가이드라인 등입니다.

     

    모아주택 개발규모에 따른 교통량 및 인접 주거지역의 비상차량 통행을 고려하여 독립문로 6길을 확폭(4m→10m)하여 차량 양방통행이 가능하도록 개선하고, 도로 기능을 유지하면서도 지하 주차공간을 확보될 수 있도록 입체결정도로(8m)를 계획하였습니다.

     

    경사지에 위치한 대상지의 현황을 고려하여 주변 건축물 스카이라인과 조화로운 건축물 높이 기준을 설정하였고, 가로변은 저층부 가로활성화 시설 및 연도형 주동 배치로 가로경관 및 보행환경 향상을 위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수립하였다. 특히, 해당 대상지는 모아타운 대상지 내 사도를 기획부동산이 매수해 다수인에게 지분 거래로 일괄 매각(일명 '지분 쪼개기') 하는 등 개발이익을 노린 투기 행위가 발견된 지역으로, 해당 필지는 전체 모아타운 관리지역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서대문구 천연동 89-16 일대는 서대문역 및 독립문역에 인접(500m 반경)하여 교통이 우수하고 안산 도시자연공원, 경희궁 및 독립공원 등이 인접하여 생활환경이 우수한 지역으로, 이번 모아타운 지정을 통해 모아주택 사업의 체계적인 정비를 통해 주민들에게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및 지역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랑구 면목5동 152-1 일대 모아주택 5개소 추진으로 2,110세대 공급예정

     

    중랑구 면목5동 152-1 재개발

     

     

    중랑구 면목5동 152-1 일대(면적 87,787㎡)는 상당수의 막다른 도로와 노후 단독주택이 밀집해 있고(노후도 79.1%), 반지하 일부(20.3%) 및 불법주차 성행 등 주거환경이 열악한 지역으로, 금회 모아타운 관리계획(안)이 위원회 심의를 통과하여 향후 모아주택 5개소 추진을 통해 기존 949세대에서 1,161세대 늘어난 총 2,110세대(임대 352세대 포함)의 주택 공급이 추진될 예정입니다.

     

    대상지는 기존 가로주택정비사업 조합 3개소가 설립되어 있는 지역으로, 관리계획상 총 5개 모아주택 사업구역 중 4개소가 조합설립(구역 확대)을 위한 동의 요건이 이미 확보되는 있는 등 주민들의 열의가 높은 지역으로 관리계획의 승인, 고시 이후, 신속한 사업추진이 기대됩니다.

     

    모아타운 관리계획수립(안) 내용은

    ▴사업추진구역의 용도지역 상향(제2종→제3종 일반주거지역)

    ▴정비기반시설 확충(도로, 공원)

    ▴ 모아주택 사업추진계획 및 디자인 가이드라인

    ▴자율 정비 가이드라인 등입니다.

     

    모아주택 개발규모에 따른 교통량 및 비상차량 통행을 고려하여 진입도로인 겸재로 18길은 기존 2차로에서 3차로로 확폭(6m→14m)하고, 내부도로인 겸재로 24길, 면목천로 19길, 동일로 96길은 사업구역 내 차량 진출입구를 고려하여 확폭(6m→10m)하는 것으로 계획했습니다.

     

    또한, 대상지 내 사업에 반대하는 간선도로변 상가 밀집 지역은 통합개발이 어려운 지역으로 토지 등 소유자들이 필요시 개별 건축이 가능하도록 건축협정, 자율주택 정비방식 등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추진할 수 있도록 ‘자율 정비 가이 드라인’을 제시하였습니다.

     

    특히, 개발이 안 되는 주변 저층주거지를 배려하여 도서관 등 생활 SOC 시설은 모아주택 사업시행 시 공동이용시설로 확보될 수 있도록 권장하고, 공원과 인접한 부지는 주동 배치보다는 개방감 있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계획을 유도하는 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간 구성 방안도 계획했습니다.

     

    대상지는 면목역 인접(600m 반경) 및 면목선 개통 예정으로 교통이 우수하고 인접한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2곳) 및 신속통합기획 주택 재개발사업(1곳) 등이 추진되고 있는 지역으로, 이번 모아타운 지정 및 향후 모아주택 사업의 체계적인 정비를 통해 주민들에게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 및 지역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양천구 목4동 724-1번지 일대 모아주택 1개소 추진으로 831세대 공급예정

     

    양천구 목4동 724-1 재개발

     

     

    양천구 목4동 724-1번지 일대(면적 52,958㎡)는 노후 주거지 밀집(노후도 69%) 등 주거환경이 열악하여 정비가 필요한 지역으로, 모아타운 관리계획(안)이 위원회 심의를 통과하여 향후 모아주택 2개소 추진 시 총 831세대(임대 233세대 포함) 공급 가능할 전망입니다.

     

    목4동은 공모를 통해 모아타운 대상지로 선정되어 주민공람 및 관련부서 협의를 거쳐 관리계획 세부 내용을 수립하고 관리지역으로 지정받고자 이번 심의에 상정되었습니다.

     

    모아타운 관리계획 수립(안) 내용은

    ▲향후 사업추진 시 용도지역 상향[제2종(7층) 일반주거지역→제3종 일반주거지역]

    ▲정비기반시설 등 확충(도로, 공공청사·주차장 등)

    ▲모아주택 사업추진계획 및 디자인 가이드라인 등입니다.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추진을 원하는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모아주택 2개 소를 설정하였습니다. 또한 생활 및 통행 여건 개선을 위하여 대상지에 접하고 있는 목동중앙남로 3가길(기존 폭원 8미터)은 10미터로, 목동중앙남로 9가길(폭원 6미터)은 8미터로 확폭 하였습니다.

     

    나말어린이공원과 청산어르신사랑방은 기존처럼 인근 지역주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유지하고, 모아주택 사업시행구역에서는 건축한계선(3미터)을 지정하여 보도부속형 전면공지를 통한 보행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인접한 목사랑전통시장과 강서고등학교, 영도중학교와 연계되는 보행 친화 적인 커뮤니티 가로를 조성하고 가로변 공동이용시설 배치구간을 설정하여 안전하고 활기찬 지역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습니다.

     

    또한 획일적 판상형 아파트를 벗어나 타워형 주동과 휴먼 스케일을 고려한 판상형, 복합형 주동 등의 주동 특화를 통해 경관을 향상하고, 커뮤니티 가로형, 테라스특화형 등 단위세대 특화계획을 통해 주거유닛을 다양화할 수 있도록 디자인 가이 드라인을 제시하였습니다.

     

    특히, 대상지 내에서는 노후하고 공간이 부족한 목동 주민센터를 향후 신축할 수 있도록 공공청사를 계획하고 공공청사의 지하에는 인근 주민이 활용할 수 있는 지하주차장을 중복결정하여 모아타운 구역 안팎의 주민을 위한 지역 필요 시설을 마련하였습니다.

     

    다만, 모아타운을 반대하는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모아타운 대상지 내 모든 구역을 사업시행구역으로 계획하기보다는 모아타운에서 제척 하였습니다.

     

    이번 양천구 목4동 724-1번지 일대의 모아타운 지정을 통해 지역에 필요한 정비기반시설 등을 확충하고 목동 아파트단지 재건축 추진계획에 발맞추어 저층 주거지 또한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으로 개선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서대문구 천연동 89-16 모아타운

     

     

     

     

    중랑구 면목5동 152-1번지 모아타운

     

     

     

     

    중랑구 면목5동 152-1번지 모아타운

     

     

     

     

    양천구 목4동 724-1번지 모아타운

     

     

     

     

     

    이 글은 정보성글로 서울시 모아타운 3곳 통합심의 통과 보도자료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GOODMAN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하세요!

     

     

     

     

    728x90
    728x90
Designed by Tistory.